블로그한쉼

여름이 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간식 중 하나가 옥수수입니다.

 

옥수수 삶는법 보관법

 

아무리 무더운 여름일지라도 갓 쪄낸 옥수수를 먹고 있으면 그 맛에 빠져들어 잠시나마 더위를 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더위가 기승인 요즘 날씨 속에서 더위를 잊을 정도로 맛있는 옥수수를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줄 옥수수 손질법, 삶는 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맛있는 옥수수를 먹기 위한 손질법 삶는 법 보관법 알아보기

1. 옥수수 손질법

요즘은 유통망이 발달하여 시장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옥수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 판매중인 옥수수

 

구입한 옥수수는 손질을 해줘야 하는데 우선 옥수수 껍질을 벗길 때 마지막 한 겹은 옥수수에 붙어있는 상태로 놔두도록 하고 나중에 삶을 때 쓸 수 있도록 벗겨낸 껍질을 모아두도록 합니다.

 

만약 옥수수 대가 있다면 껍질을 벗길 때 뚝하고 잘라 주면 됩니다.

 

옥수수수염은 조금 남겨두어도 나쁘지 않고 완전히 제거해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단, 일부 혹은 전부를 제거하면서 나온 옥수수수염은 삶을 때 같이 넣을 수 있도록 버리지 말고 모아두도록 합니다.

 

 

2. 옥수수 삶는 법

 

삶아진 옥수수

 

냄비에 소금을 한 스푼에서 한 스푼 반 정도를 넣습니다. (한 스푼의 기준은 집에 있는 엄마, 아빠 숟가락 크기 정도)

소금을 넣는 이유는 옥수수의 단맛을 더욱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적당량의 설탕도 첨가를 해주면 좋은데 설탕은 옥수수 1개당 반 스푼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예를 들어 옥수수 5~6개 정도 삶을 경우에는 설탕 약 3스푼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그다음 사카린(뉴수가, 삼성당, 신화당 등)은 설탕 양의 절반 정도만 넣습니다.

 

만약 집에 뉴슈가가 없다면 설탕을 1~2 스푼(기본 투입량의 50% 정도 추가) 정도 더 넣어 주면 됩니다.

 

설탕과 뉴슈가를 같이 사용하면 설탕만 추가할 때보다 단맛과 감칠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물은 대략 2.5 ~ 3리터를 넣습니다.(일반적으로 옥수수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옥수수를 넣어준 다음 손질할 때 버리지 않고 보관해둔 옥수수 껍질과 수염을 깨끗이 씻은 후 옥수수 위에 올려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고 삶으면 되는데 삶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물이 끓기 시작한 시점부터 약 3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 정도 시간이 지나면 물이 줄어 있고 옥수수 알갱이가 투명해지는데 그때 채반에 건져서 식히면 됩니다.

 

부가적으로 찰옥수수 삶을 때는 전기 압력밥솥을 추천하는데 전기 압력밥솥에 찰옥수수를 5개 정도 넣고 소금 반 스푼, 설탕 한 스푼, 뉴슈가 1~2 스푼, 물은 1.5리터 정도 넣습니다.

 

그리고 전기 압력밥솥에 만능찜 기능을 선택하면 약 40분 조리가 진행됩니다.

 

만약 전기 압력밥솥에 만능찜 기능이 없다면 약 40분가량 조리가 가능한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조리를 시작한 지 약 40분 정도 지나면 쫀득쫀득한 찰옥수수를 드실 수 있습니다.

 

 

3. 옥수수 보관법

 

내동한 옥수수

 

옥수수 보관법은 우선 위에서 설명한 옥수수 손질법을 선행한 후 용도에 따라 보관하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옥수수가 신선할 때 손질을 먼저 합니다.

 

그리고 옥수수 껍질은 한 겹의 껍질만 남겨두고 모두 벗겨 내며 추후 삶을 때를 대비해서 별도로 보관해두면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은 취향에 따라 어느 정도 남겨 놓거나 깨끗이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옥수수 껍질과 마찬가지로 삶을 때를 대비해서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이 묻어 수분감이 있을 정도로 흐르는 물에서 옥수수를 씻어준 다음 그 상태로 지퍼백 또는 위생백에 넣고 즉시 냉동 보관을 하면 됩니다.

 

냉동 보관할 옥수수의 수량이 많다면 큰 지퍼백이나 위생백을 이용해서 한꺼번에 담아 보관하려 하지 말고 한 번 삶을 때 적당한 양 정도만(대략 5~6개가량) 소분해서 보관하는 것이 추후 조리 시 편리합니다.

 

옥수수는 일반적으로 냉동 보관 시 6개월 이상 두고 드실 수가 있습니다. 단, 냉동과 해동을 반복한 경우에는 상할 우려가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소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기간 보관이 아닌 단기간(약 1~2주가량) 보관하여 드실 계획인 경우에는 편의를 위해서 옥수수를 미리 삶은 후 냉동 보관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생옥수수 상태로 냉동 보관하다가 삶아먹는 것보다 맛은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당 옥수수 손질법 삶는 법 보관법

여름이 시작할 때쯤 나오는 초당 옥수수를 맛있게 먹기 위한 손질법 보관법 삶는 법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초당 옥수수 손질법

 

초당 옥수수

 

초당 옥수수라고 해서 특별한 손질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겉에 있는 껍질을 알맹이와 붙어 있는 한 겹의 껍질만 두고 모두 벗겨 냅니다.

 

옥수숫대는 뚝 하고 부러뜨리면 되며 옥수수수염은 위로 잡아당겨 제거하면 됩니다.

 

제거한 옥수수 껍질과 수염은 추후 삶을 때 넣을 수 있도록 보관해둡니다. 

 

 

2. 초당 옥수수 보관법

 

초당 옥수수 보관법

 

초당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른 시간 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4일 정도 안에 드실 경우에는 손질하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나 지퍼백, 위생백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약 일주일 이상 오래 보관하고 싶은 경우에는 옥수수를 찐 후 각각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하면 되고 먹기 직전에 살짝 다시 데치거나 전자레인지에 잠깐 돌려서 드시면 됩니다.

 

 

3. 초당 옥수수 삶는 법 먹는 법

 

초당 옥수수 먹는법

 

초당 옥수수는 기본적으로 앞서 언급한 옥수수 삶는 법 대로 삶아 드셔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하지만 수분과 당도가 높은 초당 옥수수의 특성상 삶는 방식으로 조리할 경우에는 본연의 단맛이 빠질 우려가 있어서 물에 넣어 삶는 것보다 찜기를 활용하여 쪄먹는 것을 더욱 추천합니다.

 

찜기에 올린 초당 옥수수에는 소금을 살짝 뿌려주어 단맛이 더욱 진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쪄내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중간 불로 약 10분 정도면 되지만 추가로 약 3분~5분 정도 뜸을 들인 후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해도 맛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조리법은 전자레인지용 접시에 물기가 남아있는 초당 옥수수를 올리고 랩으로 씌운 후 젓가락 또는 포크로 랩에 구멍을 내준 후 조리하면 되는데 참고로 구멍을 너무 많이 내면 효과가 없으니 3~4군데 정도만 구멍을 내줍니다.

 

전자레인지를 돌리는 시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해주면 되는데 가장 적당한 조리 시간은 700W급 가정용 전자레인지 기준으로 초당 옥수수 1개당 2~3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옥수수를 맛있게 먹고 난 뒤의 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의 껍질과 수염, 옥수숫대는 기본적으로 단단하고 수분과 영양분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만약 삶은 옥수수에 옥수수알이 붙어있는 경우 즉, 옥수수를 먹지 않은 상태일 때는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고 합니다.

 

반면 생옥수수 상태일 경우에는 대부분 일반쓰레기로 취급하고 버리면 된다고 하지만 지자체마다 약간의 견해 차이가 있어서 정확히 확인한 후 버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